2장의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예상문제 풀이 및 해설
예상문제
문제 1: 컴포넌트 테스팅과 시스템 테스팅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
A) 컴포넌트 테스팅은 독립 테스트팀이 수행하고, 시스템 테스팅은 개발자가 수행한다
B) 컴포넌트 테스팅은 개별 컴포넌트를 테스트하고, 시스템 테스팅은 전체 시스템을 테스트한다
C) 컴포넌트 테스팅은 기능 테스팅만 포함하고, 시스템 테스팅은 비기능 테스팅만 포함한다
D) 컴포넌트 테스팅은 상향식 접근법을 사용하고, 시스템 테스팅은 하향식 접근법을 사용한다
정답(드래그)
B
해설(드래그)
컴포넌트 테스팅은 개별 컴포넌트를 테스트하는 것이고, 시스템 테스팅은 전체 시스템의 전반적인 동작과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
문제 2: 반복적 점진적 개발 모델에서 리그레션 테스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마다 기존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B) 모든 테스트 케이스를 자동화하기 위해 필요하다
C) 개발자가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를 테스트하기 위해 필요하다
D)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필요하다
정답(드래그)
A
해설(드래그)
반복적 점진적 개발 모델에서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마다 기존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리그레션 테스팅이 필요하다.
문제 3: 비기능 테스팅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A)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테스트하기 위해
B) 소프트웨어의 기능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C)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잘 동작하는지 평가하기 위해
D) 사용자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답(드래그)
C
해설(드래그)
비기능 테스팅의 주요 목적은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잘 동작하는지 평가하는 것
문제 4: 블랙박스 테스팅과 화이트박스 테스팅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
A) 블랙박스 테스팅은 외부에서 테스트를 도출하고, 화이트박스 테스팅은 내부 구조를 기반으로 테스트를 도출한다
B) 블랙박스 테스팅은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테스트하고, 화이트박스 테스팅은 기능을 테스트한다
C) 블랙박스 테스팅은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를 테스트하고, 화이트박스 테스팅은 사용자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테스트한다
D) 블랙박스 테스팅은 독립 테스트팀이 수행하고, 화이트박스 테스팅은 개발자가 수행한다
정답(드래그)
A
해설(드래그)
블랙박스 테스팅은 외부에서 테스트를 도출하고, 화이트박스 테스팅은 시스템의 내부 구조를 기반으로 테스트를 도출
문제 5: 유지보수 테스팅의 계기 중 운영 환경의 업그레이드나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B)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C) 환경 변화에 따른 소프트웨어의 호환성을 확인하기 위해
D) 개발팀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정답(드래그)
C
해설(드래그)
운영 환경의 업그레이드나 마이그레이션 시에는 환경 변화에 따른 소프트웨어의 호환성을 확인하기 위해 유지보수 테스팅이 필요
문제 6: 다음 중 순차적 소프트웨어 개발수명주기(SDLC) 모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A) 개발 초기 단계에서 모든 요구사항을 상세하게 정의
B) 개발 후반에 주로 동적 테스팅을 수행
C) 반복 주기마다 프로토타입을 생성
D) 변경 사항이 있을 때마다 빠른 피드백 제공
정답(드래그)
A
해설(드래그)
순차적 소프트웨어 개발수명주기(SDLC) 모델에서는 개발 초기 단계에서 모든 요구사항을 상세하게 정의
문제 7: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의 리그레션 테스팅에 적합한 방법은 무엇인가?
A) 수동 테스트만 수행
B) 자동화 테스트 도구 사용
C) 주기적인 요구사항 변경
D) 대규모 테스트 팀 구성
정답(드래그)
B
해설(드래그)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는 자동화 테스트 도구를 사용하여 리그레션 테스팅을 수행하는 것이 적합하다.
문제 8: 확인 테스팅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A)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B) 원래 결함이 성공적으로 수정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C) 시스템의 전반적인 동작을 테스트하기 위해
D) 소프트웨어의 외부 동작을 테스트하기 위해
정답(드래그)
B
해설(드래그)
확인 테스팅은 원래 결함이 성공적으로 수정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주요 목적
문제 9: 리그레션 테스팅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A)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B) 원래 결함이 성공적으로 수정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C) 변경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D) 소프트웨어의 외부 동작을 테스트하기 위해
정답(드래그)
C
해설(드래그)
리그레션 테스팅은 변경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주요 목적
문제 10: 유지보수 테스팅에서 데이터 보관(archiving) 테스팅이 필요한 경우는 언제인가?
A)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할 때
B) 데이터 보존 기간이 길 때
C)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변경할 때
D)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
정답(드래그)
B
해설(드래그)
데이터 보관(archiving) 테스팅은 데이터 보존 기간이 길 때 필요
문제 11: 영향도 분석이 리그레션 테스팅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B) 테스트 케이스의 수를 줄이기 위해
C) 변경이 시스템의 다른 부분에 미칠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D) 사용자 요구사항을 명확히 하기 위해
정답(드래그)
C
해설(드래그)
영향도 분석은 변경이 시스템의 다른 부분에 미칠 영향을 평가하여 리그레션 테스팅의 범위를 최적화하는 데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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